동물공감

현직 수의사가 알려주는 고양이·강아지가 '코로나19'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

BY 애니멀플래닛팀
2021년 01월 27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왼) reddit, (오) imgur


[반려동물 상식] "확진자인 집사로부터 반려동물 코로나에 걸릴 수 있나요?", "강아지, 고양이도 마스크를 씌워야 하나요?", "코로나 걸리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확인되면서 반려동물 보호와 관리,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27일 현재 동물병원을 운영 중인 20년차 수의사 윤홍준 원장님은 유튜브 채널 '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을 통해 고양이와 강아지가 '코로나19' 걸렸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Q&A 영상을 찍어 올렸는데요.


윤홍준 원장님은 "답변 내용의 주된 내용은 저의 추론이나 경험담이 아닌 현재까지 정리되어 올라온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내용을 참고해서 만든 내용"이라고 말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첫번째 질문은 "확인자인 저로부터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나요?"인데요.


윤홍준 원장님은 "드물지만 그럴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의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걸린 케이스가 현재까지 100여건 보고 되고 있습니다"라며 "오랜 기간 밀접촉하면 수직감염에 의해 강아지도 고양이도 드물지만 코로나19에 걸리는 것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반려동물을 통해 사람이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나요?"라고 올라왔습니다.


윤홍준 원장님은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가지 제한된 정보에 따르면 동무링 사람에게 전파할 위험은 아직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나 기본적인 위생 철칙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라며 "반려동물과 다른 동물이 주변에 있는 경우 손을 잘 씻고 위생상태를 유지하는 등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했죠.


애니멀플래닛youtube_@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세번째 질문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반려동물의 털을 통해 옮길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윤홍준 원장님은 "특정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털과 머리카락으로 운반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만 코로나19 유발하는 바이러스 포함한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도 반려동물의 피부나 털을 통해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다는 증거는 아직까지 나타난 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번째 질문은 "반려동물의 소독을 위해 손 소독제를 사용해도 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윤홍준 원장님은 "화학적인 소독제, 알코올, 과산화수소는 물론 손 소독제, 싱크대 청소용 소독 티슈 등 기타 제품으로 반려동물을 닦거나 목욕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려동물 목욕이나 세정에 적합한 제품에 대한 사항은 수의사에게 문의하고 확인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라며 "반려동물 피부나 털에 손 소독제가 묻으면 즉시 물로 헹구거나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다섯번째 질문은 "반려동물에게 마스크를 씌우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라는 질문이었죠.


윤홍준 원장님은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라며 "어떤 경우에도 반려동물에게 마스크를 씌워서는 안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섯번째 질문은 "강아지를 산책시키고 싶은데 공원에 데려가도 되나요?"라는 질문이었는데요.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봤을 질문. 과연 어떤 답변이 나왔을까요.


윤홍준 원장님은 "강아지들은 공원에서 사회화를 경험하고 운동을 합니다. 강아지의 복지에 중대한 문제"라며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이 동물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이 크지는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또 윤홍준 원장님은 "하지만 그 가능성은 존재하기 때문에 CDC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서는 반려동물의 주인에게 가족이외의 사람과 접촉하거나 상호작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죠.


윤홍준 원장님은 "산책은 괜찮지만 다른 사람이 강아지를 만지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도 조언했습니다.


이외에 보다 고양이와 강아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등에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유튜브 채널 '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YouTube_@윤샘의 마이펫상담소-Pet Clinic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