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 백과사전] 강아지 중에서 다리 짧은 강아지가 닥스훈트라면 고양이 중에서도 유난히 다리가 짧으면서도 치명적인 귀여움을 뽐내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놀기를 좋아하고 호기심까지 많은 고양이, 바로 먼치킨 고양이입니다.
실제로 먼치킨 고양이 경우 노는 것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성묘가 되어서도 유지되는 고양이이기도 하죠.
오늘은 짧은 다리가 귀여운 먼치킨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들이라면 꼭 신경 써서 관리해줘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아래 내용은 비단 먼치킨 고양이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품종이 다른 고양이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자 먼치킨 고양이를 키울 때 무엇을 신경 쓰고 각별하게 챙기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치킨 고양이 키우시는 집사님들 꼭 필독해주시기 바랍니다.
1. 정기적으로 병원 방문해 검사
일반적으로 애정이 많은 먼치킨 고양이는 비교적 장수하는 고양이입니다. 최적의 조건에서 생활하면 약 18년 이상을 살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모든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먼치킨 고양이도 품종과 관련될 수 있는 몇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평소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방 백신, 구충제, 벼룩 치료 및 질병에 걸리거나 부상 입을 경우를 대비한 치료도 필요합니다.
2. 필수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위생
일반적으로 먼치킨 고양이 경우 가는 빗으로 일주일에 한번 빗질을 하면 되기 때문에 털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긴 털을 가진 먼치킨 고양이 경우에는 일주일에 2~3번 빗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털의 엉킴을 피하기 위해서는 넓은 빗으로 빗질하는 것이 좋죠.
이밖에도 목욕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스스로 그루밍을 통해 위생 상태를 관리하겠지만 유난히 더러울 경우 목욕해줘야 합니다.
또 발톱을 정기적으로 깎아줘야 하고 귀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며 이빨을 닦아주는 등 위생상태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여기에 스크래처를 곳곳에 설치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3. 적절한 영양소를 갖춘 식사와 급수
먼치킨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라면 고기와 같은 천연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으로 식사를 챙겨줘야 합니다.
성묘이거나 그 이상의 연령일 경우에는 그에 맞는 최고 품질의 식품과 사료 등으로 식사를 챙겨줘야 하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건사료이며 습식 사료로 부족한 영양 성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