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뱀장어' 잡았다고 너무 신나하던 악어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결과

BY 하명진 기자
2025.10.05 12:46

애니멀플래닛youtube_@RobsWTFRant


강력한 포식자 악어조차 예상하지 못했던 충격적인 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온몸에서 고압전기를 내뿜는 전기뱀장어를 잡아먹으려다가, 오히려 그 자리에서 목숨을 잃은 악어의 비극적인 최후가 포착된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인 2010년, 한 유튜브 채널에 '악어를 죽인 전기뱀장어(Electric Eel Kills The Alligator)' 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와 전 세계 시청자들을 경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RobsWTFRant


약 2분 30초 분량의 영상에는 남미 아마존 밀림 속, 한 물가에서 벌어진 믿기 힘든 상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어림잡아 길이 2m에 달하는 거대한 전기뱀장어 한 마리와 악어의 치열한 사투였습니다.


전기뱀장어는 이미 악어에게 제압당한 듯 몸부림쳤고, 악어는 사냥을 끝내기 위해 기다렸다는 듯 입을 크게 벌려 전기뱀장어의 목 부분을 덥석 물었습니다. 누가 봐도 악어의 승리로 끝날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갑자기 악어의 몸에 강한 경직이 오기 시작하더니 움직임이 급격하게 둔해졌습니다. 잠시 후 악어는 힘없이 몸을 뒤집고 더 이상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RobsWTFRant


놀랍게도 전기뱀장어는 악어에게 물려 숨이 끊어지기 직전, 몸에 남아있는 모든 힘을 짜내어 최후의 고압전기를 방출한 것이었습니다.


전기뱀장어는 옆구리에 발전기관을 가지고 있는데, 그 최대 발전량은 무려 650볼트에서 850볼트(V)에 달합니다. 


이 정도 전압은 웬만한 동물은 물론, 심지어 말이나 성인 인간까지도 죽일 수 있는 치명적인 양입니다.


결국 방심하고 공격했던 악어는 전기뱀장어가 쏜 치명적인 전기에 감전되어 그 자리에서 목숨을 잃고 말았습니다. 


전기뱀장어의 맹렬한 저항에 최상위 포식자 악어마저 무릎 꿇은, 야생의 법칙을 뒤집은 충격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 영상은 자연의 예측 불가능한 힘과 생존 본능을 보여주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YouTube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