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공감

집사들도 잘 모르고 있었던 고양이들이 하염없이 '창밖' 바라보고 있는 이유

BY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7월 20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라면 창밖을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고양이 행동을 보고 한번쯤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궁금해 하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정말 신기하게도 고양이가 몇 시간이고 가만히 앉아서 조용히 창밖을 바라보며 바깥 풍경을 감상하는 모습을 종종 볼 때가 많습니다.


혹시 창밖에 무엇이 있길래 고양이가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는지 궁금해서 나도 모르게 창문을 기웃거려본 경험도 있으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고양이가 밖에 나가고 싶어서 그런가라는 생각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고양이들은 왜 창밖을 바라보고 있는 걸까.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양이들이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창밖을 바라보고 있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냥, 햇빛, 경계.


먼저 고양이들에게는 사냥의 본능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실제 고양이들이 가낭 좋아하는 놀이가 사냥 놀이(고양이랑 놀아줄 때 주의사항 알아보기 ☞ 클릭)이기도 하는데요.


고양이 장난감 중에서도 사냥물이 많은 이유이기도합니다.


고양이가 창밖을 보는 건 창밖에 날아다니는 새 혹은 벌레 등을 어떻게 잡을까라는 고민 중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반려동물 상식] 고양이는 일광욕을 통해 비타민D 합성은 물론 살균, 청결 여기에 우울증 방지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집고양이의 경우 일광욕을 할 수 있도록 햇볕이 잘드는 창가나 베란다 등에 고양이 방석이나 타월 등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또 하늘에서 내리는 비나 눈을 바라보는 것은 호기심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창가쪽에는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이다보니 더 따뜻한 곳을 찾아 창가에 앉는다고도 합니다.


햇볕 아래 앉아 있으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분비되는데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고양이 입장에서는 햇빛에 앉아 있으면 안정감과 행복감을 동시에 느끼기에 창가 자리를 선호하는 것이라는 군요. 햇빛을 쐬면 곰팡이성 피부질환과 같은 피부병 예뱡에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창밖을 바라보는 또 다른 이유는 침입자가 들어오지 않는지 감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고양이는 영역동물입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 동물이라는 뜻이죠. 창밖을 바라보는건 자신이 있는 영역과 밖의 세계를 구분하는 경계의 일종이라는 것입니다.


본능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한 감시일 수도 있다는 설명인데요.


정리하자면 고양이들이 창밖을 바라보는 이유는 사냥이라는 본능, 햇빛이라는 외부 요소, 자기 영역을 지키기 위한 경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혹시 고양이가 하루종일 창가에 앉아 창밖을 보고 있어 걱정하셨다고요? 그렇다면 더이상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고양이 입장에서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니깐 말입니다.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