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강아지가 변을 보지 않고 자꾸 자세만 잡는데…이거 혹시 변비 증상인가요?"

BY 애니멀플래닛팀
2020.09.07 20:44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왼) Ultimate Pet Nutrition, (오) Top Dog Tips


Q. 평소 변을 잘 보던 우리집 강아지가 요며칠 사이 변을 보지 않으면서 자꾸 자세만 잡아요. 이거 혹시 변비 증상일까요?


만약에 변비가 맞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걸까요? 수의사님 좀 알려주세요.


[반려동물 건강상식] 강아지도 변비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우리집 강아지를 위해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여기 집중해주세요.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우리집 강아지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은 있을까. 애니멀플래닛이 이우장 수의사님께 직접 자문을 받아봤습니다.


이우장 수의사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강아지들은 하루에 1~2회 정도 배변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자꾸 자세만 잡고 변을 보지 않는다면 변비를 의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변비는 대변이 대장에서 정체되어 평소보다 느리게 혹은 힘들게 배출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주로 일시적인 상태인데요.


눈으로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딱딱하고 마른 변을 보는 것과 배변 시 힘들어하는 것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변에 점액 또는 혈액이 같이 묻어 나올 때도 있습니다.


또한 3~4일 지나도록 변을 보지 못하거나 변이 딱딱한 경우 변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변비에 걸리는 주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etsoid


◈ 강아지 변비 주요 원인


강아지가 변비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자극적이거나 소화가 어려운 것을 섭취했을 경우입니다.


변비는 다음 표 안에 있는 내용과 같이 다양한 원인이 관여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참고로 변비는 원인에 따라 자발적으로 해소되는 경우가 많지만 원인을 감별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갑작스러운 식이 변화 또는 새로운 음식 섭취

- 운동 부족

- 불안, 두려움 및 스트레스 등 정상적인 장 운동을 저해시키는 행동학적인 상태

- 대장 질환

- 변비를 일으키는 약물 (항히스타민, 이뇨제 등)

- 이물 또는 장폐색

- 거대결장

- 신경 질환

- 배변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 문제

-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

- 항문 주위 질환

- 소화기계 종양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 강아지 변비 개선방법


일단 변비가 시작된 지 얼마 안된 하루나 이틀인 경우 집에서 소화가 잘 되는 사료 또는 습식 사료, 섬유질이 들어간 보조제를 줄 수 있습니다.


호박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삶아서 줘볼 수도 있는데요. 호박의 경우는 변비 또는 설사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맛도 좋아서 강아지들이 좋아합니다.


변비가 2일 이상 지속될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해서 수의사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전이라도 구토, 식욕부진, 복통 등의 다른 증상이 같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병력 청취 후 아이와 변비의 상태에 따라 추가 검진을 하거나 변비에 도움되는 보조제, 처방식 또는 변비약 등을 처방하거나 관장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다만 심한 탈수가 있거나 관장이 여러 번 필요한 경우에는 탈수 교정을 위해 입원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겠죠?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 강아지 변비 예방 방법


그렇다면 다시는 강아지가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평상시에 적절한 식이 관리와 수분 섭취,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강아지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변비의 정확한 원인에 따라 주치수의사는 처방식 또는 변비약을 권장하거나 추가 검진이나 치료를 위해 재진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 변비는 익숙하지 않은 음식이나 물체를 섭취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상태가 호전된 후에는 더 이상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정상적인 장 운동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인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


<우리집 강아지 변비, 이렇게 예방하세요>


1. 적절한 식이요법 2. 충분한 수분 섭취 3. 규칙적인 운동 혹은 산책 4. 호박 등 식이섬유 섭취

애니멀플래닛팀 [hooon@animalplanet.co.kr]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

이우장

경북대 수의대 졸업

전) 굿모닝펫 동물병원 수의사

2018년 미국 UC 데이비스 Veterinary Medical Teaching Hospital - Behavior Externship (수의 행동학 익스턴쉽)

2019년 North American Veterinary Community(NAVC) Advanced Behavioral Medicine 상급 행동의학 CE과정 이수

2019년 Living and Learning with Animals(LLA) telecourse과정 이수

Humane Society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회원

American Veterinary Society of Animal Behavior 회원

리즈 반려동물 행동 클리닉

상담 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