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볼일 볼 때 시원하게 쾌변하고 싶다면 한번쯤 해보면 좋을 '변기 앉는 자세법'

BY 장영훈 기자
2024.02.25 15:38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평소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어던 자세로 변기에 앉아 볼일을 보시나요. 변기에 앉는 자세에 따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기 화장실 변기에 앉는 자세에 따라서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한 내용이 있어 눈길을 사로잡게 합니다.


무작정 앉아서 볼일 보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평소 시원하게 쾌변을 하고 싶다면 어떤 자세로 변기에 앉아 있는게 좋은지 확인해볼까요.


그리고 각각 그림 속에 제시된 변기들 자세가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쪼그리고 앉는다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변기에 쪼그리고 앉는 것이 변기 사용하는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배에 자연스레 자극과 함께 힘을 줄 수 있어 볼일을 볼 때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입식 변기의 경우에는 사람이 앉고 앞으로 약간 기울일 수 있도록 설게 돼 있어 적절하지 않은 자세 일 수 있습니다.


2. 앉아서 앞으로 기대기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가장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자세인데요. 이때 몸을 숙이는 각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팔꿈치가 무릎에 닿을 때까지 몸을 앞으로 숙이는 형태로 앉아서 변기를 사용할 경우 볼일 볼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앉아서 뒤로 기대기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변기 위에서 앉은 상태로 등을 뒤로 기대는 경우는 최악의 변기 앉는 자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같은 자세로 앉아서 볼일을 볼 경우 항문의 항문근과 항문근 사이에 각이 생기게 되고 그럴 경우 씻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뚜껑 마주보고 앉아서 하기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그림 속처럼 마주보고 앉아서 볼일을 보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싶습니다만 이런 자세로 볼일을 보는 경우는 스트레스를 주기 마련입니다.


4번처럼 같은 자세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화장실에 오래 앉게 되는 경향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가급적 피하면 좋은 자세입니다.


5. 반대 방향으로 쪼그린 채로 앉기


애니멀플래닛Bright Side


쪼그려 앉아서 볼일 보는 경우가 힘들다면 5번 그림처럼 반대로 쪼그려 앉아서 볼일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일 볼 때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편안히 볼일 볼 수 있는 자세는 아닌 만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장영훈 기자 [hooon@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