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모래 화장실은 몇 개가 적정할까?"
고양이를 키울 때 반드시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모래 화장실입니다. 고양이 습성상 모래 화장실은 필수 중의 필수인데요.
그렇다면 고양이 화장실은 마리당 한개씩 꼭 필요할까. 고양이 화장실 적정 갯수와 크기는 어떻게 되는지 이번 시간을 통해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전문가들은 고양이 화장실의 경우 보통 1개 이상이 적정하다고 말합니다. 쉽게 말해 'n+1' 규칙이 적용된다는 것.
고양이가 한마리라고 한다면 화장실은 2개, 고양이가 2마리라고 한다면 적정 화장실 갯수는 3개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즉, 고양이 수보다 하나 더 많은 화장실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물론 고양이가 한마리라고 한다면 화장실은 하나여도 됩니다.
다만 여러 마리의 고양이가 있는 집에서는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고양이들은 위생을 중요시 여깁니다.
화장실을 깨끗하게 관리해주지 않으면 화장실이 아닌 집안 어디에서나 볼일을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정한 갯수는 n+1이라고 말합니다.
"고양이 화장실의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 상태"
만약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여러 가지의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요인은 바로 위생 상태입니다.
고양이는 화장실이 청결하지 않을 경우 화장실 사용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수시로 자주 고양이 화장실 청소를 해줘야 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집사에 따라 기준은 다릅니다. 어떤 집사는 매일 아침과 저녁 하루에 2번 화장실을 치워주는 경우도 있고 또 다른 집사는 며칠에 한번씩 치워줄 때도 있습니다.
기준은 고양이마다 다르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보통 평균적인 기준이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정기적으로 모래는 갈아줘야 합니다. 보통은 3주에서 한달 주기로 갈아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고양이 화장실은 어디에 놓는 것이 가장 좋을까?"
아무래도 고양이 화장실을 설치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문제가 어디에 고양이 화장실을 두느냐 입니다.
사실 고양이 화장실을 놓는 가장 좋은 위치는 조용하고 고립된 곳입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뒤쪽에 벽이 있으면 좋습니다.
고양이는 안전한 상황을 좋아하기 때문에 뒤쪽에 벽이 있는 곳에 화장실을 두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줄 수 있죠.
일반 가정에서는 베란다에 화장실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란다에 두는 이유는 환기 문제도 있고 화장실 모래가 습하지 않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베란다에 두는 분들도 많은데요.
마땅한 곳이 없이 베란다에 고양이 화장실을 설치하게 된다면 고양이가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크기는 보통 얼마나 커야 좋을까?"
고양이 화장실 크기에 대한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만 고양이 몸집, 즉 길이를 기준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크기는 보통 고양이 길이의 최소 1.5배는 되어야 고양이가 아무런 문제 없이 볼일을 보고 뒷정리 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해주세요.
또한 고양이 화장실은 가급적 덮개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냄새 등을 이유로 덮개가 있는 고양이 화장실을 선호하는 집사분들도 계십니다.
그게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고양이를 위한, 고양이의 눈높이에 맞춘 화장실을 조성해주고 싶으시다면 가급적 덮개가 없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무리"
정답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없습니다. 고양이 개개인 성향마다 선호하는 간식과 사료가 다르듯이 화장실 또한 다릅니다.
어떤 고양이 경우는 날마다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다보니 아침, 저녁 하루 2번씩 청소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또 집사 성향에 따라 깨끗하고 깔끔한 것을 좋아해서 수시로, 눈에 보일 때마다 고양이 화장실 청소를 해줄 수 있고 반대로 게을러 며칠에 한번씩 해주는 집사도 있다는 걸 우리는 인지해야 합니다.
즉, 개개인 상황과 고양이 성향 등에 따라 화장실 위생 상태를 유지해주면 된다는 것. 따라서 하루에 2번씩은 꼭 화장실 청소해줘야 한다는 등의 압박감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적정 수준의 고양이 화장실 갯수를 확보해줄 수 있다면 해주고 위생 상태도 신경 써준다면 된다는 점은 꼭 잊지 말고 기억해주세요. 우리도 깨끗한 화장실을 쓰고 싶은 것처럼 고양이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