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위는 절대로 못 올라올 줄 알고 안심하고 식사하던 표범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상황'

BY 하명진 기자
2025.10.19 09:46

애니멀플래닛


울창한 나뭇가지 사이, 표범 한 마리가 힘겹게 끌어올린 사냥감을 붙잡고 안심하며 식사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표범이 이처럼 먹이를 높은 나무 위로 가져오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지상에서는 힘이 센 사자나 떼 지어 다니는 하이에나 같은 맹수들이 언제든 먹이를 훔쳐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 위만큼은 자신의 안전한 식탁이라고 여겼을 것입니다.


애니멀플래닛


애니멀플래닛와우티비


그러나 잠시 후, 표범의 안식을 깨는 놀라운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초원에 나타난 암사자 한 마리가 그 나무를 향해 걸어오더니, 망설임 없이 수직에 가까운 나무 줄기를 성큼성큼 타기 시작한 것입니다. 


나무가 조금이라도 기울어져 있었다면 모를까, 직각에 가까운 나무를 사자가 예상보다 너무나 잘 타고 오르는 모습은 경이로웠습니다. 


이를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표범은 순간적으로 큰 충격과 당황을 감추지 못합니다.


애니멀플래닛와우티비


애니멀플래닛와우티비


사자는 빠른 속도로 표범이 있는 나뭇가지까지 도달했고, 즉시 먹이를 빼앗기 위해 표범을 위협했습니다. 


사자와 맞서 싸우기에는 체격 차이가 너무 컸기에, 생명을 위협받은 표범은 결국 버티지 못하고 맙니다. 


이 격렬한 대치 중에 사냥감은 나뭇가지에서 미끄러져 그대로 바닥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결국, 표범이 힘들게 확보했던 먹이는 나무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던 사자의 몫이 되고 말았습니다. 나무 위에서 사자가 내려다보며 식사를 하는 상황을 겪는 표범의 심정은 매우 억울했을 것입니다.


애니멀플래닛와우티비


애니멀플래닛와우티비


전문가들은 표범이 먹이를 나무 위로 운반하는 행동을 먹이 도난을 막기 위한 전략으로 설명합니다. 


표범은 사자나 하이에나보다 체구가 작고 힘이 약하기 때문에, 먹이를 지상에 두면 거의 확실하게 빼앗기게 됩니다. 


따라서, 나무 타기 능력이라는 자신의 장점을 활용해 먹이를 높은 곳에 숨겨두고 천천히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 보듯, 사자 역시 뛰어난 등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먹이에 대한 강한 동기가 있다면 표범의 '안전한 식탁'마저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