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 Kong Seeing Eye Dog Services 香港導盲犬服務中心 (HKSEDS)
사람들로 가득 차 몸을 움직이기도 힘든 만원 지하철 안. 그 복잡한 틈 사이로, 긴 몸을 얌전히 눕힌 채 깊이 잠든 안내견 한 마리가 포착되어 많은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평소 같으면 주인 곁을 지키며 주변을 살피느라 늘 긴장 상태였을 텐데, 얼마나 고단했던지 안내견은 좁은 바닥 위에서 세상모르고 잠들어 있었습니다.
그 모습이 보는 이들에게는 안쓰럽고 애틋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혼잡한 공간에서 안내견이 불편하게 누워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그 누구도 녀석을 방해하거나, 견주에게 큰소리를 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지하철에 탑승한 시민들은 놀라운 수준의 성숙한 시민 의식을 보여주었습니다. 안내견이 잠에서 깰까 염려하여, 그 주변을 에워싸듯 조심스럽게 한 걸음씩 물러나 마치 원을 그리듯 보호 공간을 만들어 준 것입니다.
Hong Kong Seeing Eye Dog Services 香港導盲犬服務中心 (HKSEDS)
수많은 발이 오가는 좁은 공간이었지만, 시민들은 안내견 주변을 침범하지 않고 묵묵히 배려를 실천했습니다.
이 아름다운 미담은 홍콩의 한 안내견 서비스센터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며, 많은 나라의 누리꾼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그날 안내견은 시민들의 따뜻한 배려 덕분에 잠에서 깨지 않고 목적지까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었으며, 견주 역시 감사함 속에서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몸소 시민들의 배려를 경험한 견주는 늘 고마움을 간직하고 안내견과 함께 행복한 일상을 이어가겠다고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 사례는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우리 주변에서 혹시라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주위의 눈치를 살피기보다는 마음이 이끄는 대로 작은 배려부터 실천하는 용기를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작은 행동 하나가 누군가에게는 큰 힘과 감동이 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