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왜 안 오시지?" 세상 떠난 할머니 기다리는 노견의 슬픈 뒷모습

BY 장영훈 기자
2025.12.11 06:02

애니멀플래닛길가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13살 노견의 모습 / tiktok_@ellandjakey


13살 노견 제이키는 영국 동물 보호소에 오면서 그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렸습니다. 겁에 질리고 혼란스러웠던 제이키는 자신이 왜 집을 잃었는지 그리고 가장 사랑했던 주인이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네 번의 입양이 실패로 돌아간 후 SNS쌍에서 엘과 제이키로 알려진 엘리엇이 제이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엘리엇에게 제이키를 맞이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엘리엇은 이메일을 통해 "제이키는 밖에서 만나는 모든 강아지에게 적대적이었어요. 항상 긴장하고 불안해했죠"라고 말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길가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13살 노견의 모습 / tiktok_@ellandjakey


실제 엘리엇과 제이키가 함께 규칙적인 생활에 익숙해지는 데는 몇 달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제이키는 엘리엇이 자신의 새로운 가족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둘 사이의 유대는 점점 깊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이키는 가끔씩 이전 주인과의 삶을 떠올리는 듯했습니다. SNS상에 올라온 영상에서 엘리엇은 제이키가 길가에 앉아 마치 옛 주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처럼 먼 곳을 바라보는 모습을 찍었죠.


공개된 영상 속 제이키는 엘리엇과 함께 행복하면서도 이전 주인을 그리워하는 슬픔이 여전히 마음속에 파도처럼 밀려오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애니멀플래닛길가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13살 노견의 모습 / tiktok_@ellandjakey


미국 켄넬 클럽(AKC)에 따르면 강아지들은 사람이 영원히 사라졌다는 것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일상생활의 일부였던 사람이나 동물을 그리워하는 감정은 분명히 느낀다고 합니다.


강아지들은 슬픔을 각기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에 주인들은 강아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들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활력 부족, 무기력함 또는 지나친 집착 등이 슬픔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함과 스트레스를 겪을 때는 헐떡거리거나 낑낑거리거나 짖거나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데요.


애니멀플래닛길가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13살 노견의 모습 / tiktok_@ellandjakey


엘리엇은 함께한 지 다섯 달이 지나서야 제이키에게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제이키는 서서히 마음의 짐을 내려놓기 시작했고 공격적인 모습도 사라진 것.


마침내 제이키는 이곳이 자신의 영원한 집이라는 것을 깨닫고 신경이 안정되면서 체중도 줄어들었습니다.


엘리엇은 "제이키의 진짜 모습이 드러났고, 훨씬 더 많이 편안해졌어요. 이제 술집에서 다른 강아지들과도 놀고, 주위를 뛰어다닐 수 있어요. 다른 강아지들을 공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거죠. 제이키는 가는 곳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동네의 인기 스타가 되었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길가에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13살 노견의 모습 / tiktok_@ellandjakey


영상을 본 사람들은 2만 3천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제이키의 모습에 가슴 아파하면서도 구조된 사실에 기뻐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 든 친구를 구조해 주셔서 감사해요", "이 영상이 내 하루를 행복하게 해주고 눈물도 짓게 하네요", "상실 후에 새로운 삶과 사랑이 있다는 것을 제이키에게 가르쳐 주고 있군요!" 등의 따뜻한 댓글을 남겼습니다.


제이키의 이야기는 슬픔 속에서도 새로운 사랑이 기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ellandjakey Jakeys previous elderly owner passed away and he was taken to the shelter after 12 years of life with her. His whole world was changed and it’s taken him over 6 months with me to finally calm down and relax into his new home. I have discovered the dog beneath the anxiety and worry that was his daily life since she passed. I love him so much and think about what he got up to before me. What did he look like as a puppy? I wish I could see. #dog #sad #borderterrier #shelterdog #rehome ♬ New Home - Slowed - Austin Farwell


장영훈 기자 [hooon@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