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부위 '콱' 물어버린 하이에나에게 폭발적인 '똥방귀' 뀐 하마

BY 하명진 기자
2025.12.23 14:08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야생의 법칙은 때로는 잔혹하지만, 때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황당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최근 한 영상에서는 하마를 사냥하려던 하이에나가 하마의 치명적인(?) 반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상 속 하마는 물가에서 평화롭게 물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그때 굶주린 하이에나 한 마리가 조심스럽게 다가오더니, 돌연 하마의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위를 날카로운 이빨로 '콱' 물어버립니다. 


하마를 잡아먹기 위한 하이에나의 비열하면서도 치명적인 공격이 시작된 것입니다.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사실 하이에나가 자신보다 덩치가 훨씬 크고 힘이 센 동물을 사냥할 때 유독 중요 부위를 노리는 데에는 생존을 위한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하마나 코끼리 같은 대형 동물은 가죽이 매우 두껍고 질겨서 웬만한 공격으로는 상처를 입히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은 가죽이 얇고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이곳을 공격하면 치명적인 과다출혈을 일으키거나 사냥감을 빠르게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그러나 이번 사냥은 하이에나의 계산대로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하이에나가 중요 부위를 무는 순간, 갑자기 하마의 몸에서 엄청난 굉음과 함께 폭발적인 가스가 뿜어져 나온 것입니다. 


마치 거대한 폭탄이 터진 듯 자욱한 먼지 구름과 함께 발사된 하마의 '방귀 공격'에 당황한 하이에나는 잔뜩 겁을 먹고 혼비백산하여 뒤도 돌아보지 않고 도망치고 맙니다. 


야생의 사투가 한순간에 코미디로 변해버린 황당한 순간이었습니다.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이 영상은 보는 이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하고 있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제 상황이 아닌 AI(인공지능)로 생성된 가상 영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 하마가 장내 가스를 배출하기는 하지만, 영상에서처럼 먼지 바람을 일으키며 폭발적으로 가스를 분출하여 포식자를 물리치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가스가 배출될 때 주변의 흙이나 먼지가 부자연스럽게 비산되는 모습 등에서 전형적인 AI 생성 영상의 특징이 관찰됩니다.


애니멀플래닛@애니멀핫클립


하지만 이 상황 자체가 주는 독특한 재미 덕분에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무려 11만 개 이상의 '좋아요'와 조회수 2,300만 회를 돌파하며 전 세계 누리꾼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최근 이처럼 야생 동물의 생태에 상상력을 더한 정교한 AI 영상들이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YouTube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