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 입은 하마에게 동시에 달려든 사자 5마리! 잠시후 벌어진 뜻밖의 반전

BY 하명진 기자
2026.01.14 09:15

애니멀플래닛Daniel Bailey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말라말라 게임 보호구역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보여주는 놀라운 광경이 포착되었습니다. 


공원 경비원으로 근무하는 다니엘 베일리는 영역 다툼 끝에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된 하마 한 마리가 물가로 다가오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지친 몸을 이끌고 갈증을 해소하려던 하마의 뒤로 어둠 속에서 번뜩이는 눈망울들이 나타났습니다. 


애니멀플래닛Daniel Bailey


하마의 부상을 눈치챈 사자 무리가 하마를 쉬운 먹잇감으로 보고 조심스럽게 포위망을 좁혀온 것입니다.


기회를 엿보던 사자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일제히 하마의 거대한 등에 올라타 날카로운 이빨로 살점을 파고들기 시작했습니다.


배고픔에 눈이 먼 사자 5마리의 공격은 무자비했습니다. 하지만 하마는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애니멀플래닛Daniel Bailey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도 하마는 강력한 근육을 움직여 사자들을 하나둘씩 등에서 털어냈습니다. 이어서 자신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거대한 입과 날카로운 앞니를 드러내며 포효했습니다.


하마의 압도적인 위용과 강력한 반격에 당황한 사자들은 결국 사냥을 포기하고 뒤로 물러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장을 지켜본 다니엘 베일리는 "사자가 하마를 사냥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하마의 부상 부위를 보고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거라 오판한 것 같다"라며 하마의 놀라운 생존 본능에 감탄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Daniel Bailey


애니멀플래닛Daniel Bailey


동물 행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야생에서 사자가 성체 하마를 공격하는 경우는 매우 희박합니다. 


하마는 육상 동물 중 손꼽히는 치악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두께만 약 6cm에 달해 웬만한 공격으로는 치명상을 입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처럼 하마가 이미 큰 부상을 입어 움직임이 둔해진 상태라면, 사자들은 이를 '절호의 기회'로 판단하고 집단 사냥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하마의 강력한 방어 기제와 생존 의지가 사자들의 계산을 빗나가게 만든 놀라운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