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코앞에 왔는데도 눈치채지 못하게 한 표범의 놀라운 사냥 능력

BY 하명진 기자
2026.01.22 14:14

애니멀플래닛Novella


야생의 정적을 깨는 '은둔의 고수' 표범이 보여주는 경이로운 사냥 순간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프리카의 메마른 평원 위에서 한 마리의 자칼이 경계를 서고 있지만, 바로 등 뒤까지 소리 없이 다가온 거대한 포식자의 존재를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표범은 주변 지형지물과 완벽하게 동화된 채 몸을 최대한 낮게 웅크려 사냥감의 코앞까지 접근하는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애니멀플래닛Novella


애니멀플래닛Novella


찰나의 순간, 표범은 폭발적인 탄력을 이용해 용수철처럼 튀어 오르며 자칼을 덮쳤습니다. 


자칼이 상황을 깨닫고 급히 몸을 돌려 도망치려 했으나, 표범의 기습은 이미 피할 수 없는 거리까지 도달해 있었습니다. 


흙먼지가 자욱하게 일어나는 가운데 사투는 단 몇 초 만에 종결되었습니다. 표범은 강력한 앞발로 자칼을 바닥에 내리누르며 정확하게 목덜미를 공략해 숨통을 끊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사냥감을 놓치지 않고 턱에 강한 힘을 주어 사냥을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모습에서 최상위 포식자의 위엄이 느껴집니다.


애니멀플래닛Novella


애니멀플래닛Novella


전문가들은 표범의 이러한 뛰어난 사냥 능력의 비결을 몇 가지 생물학적 특징에서 찾고 있습니다. 첫째는 '매화무늬'라 불리는 완벽한 보호색입니다. 


이는 빛과 그림자가 뒤섞인 풀숲이나 나무 아래에서 표범의 윤곽을 흐트러뜨려 사냥감의 눈을 완벽하게 속입니다. 둘째는 소리 없는 발걸음입니다. 


발바닥의 두꺼운 패드와 자유자재로 숨길 수 있는 날카로운 발톱은 거친 땅에서도 소음 없이 잠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셋째는 철저한 매복과 인내심입니다. 


애니멀플래닛Novella


표범은 사냥감이 반응할 수 없는 5m 이내의 거리까지 접근할 때까지 극도로 인내하며 기회를 엿보는 기회주의적 포식자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기 몸무게보다 무거운 먹잇감을 입에 물고 수직으로 나무 위를 오를 수 있는 강력한 어깨 근육과 턱 힘이 표범을 야생의 독보적인 암살자로 만듭니다.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