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컷 악어가 50년 넘도록 암컷 악어를 임신 시키지 못한 충격적인 이유

BY 하명진 기자
2026.02.01 11:31

애니멀플래닛Zoo Poznan


폴란드의 포즈난 동물원에는 무려 반세기라는 긴 시간을 함께 보낸 특별한 악어 부부가 살고 계십니다. 주인공은 바로 수컷 '헥터'와 암컷 '루이자'인데요. 


이들은 1973년부터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며 50년 넘게 부부의 연을 이어오셨습니다.


두 악어는 오랜 세월 동안 꾸준히 사랑을 나누며 짝짓기를 시도해 오셨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암컷 루이자는 단 한 번도 알을 낳거나 새끼를 임신한 적이 없었는데요. 


이를 의아하게 여긴 동물원 측과 수의사들은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정밀 검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애니멀플래닛Zoo Poznan


검사 결과, 50년 동안 대가 끊겼던 이유는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곳에 있었습니다. 원인은 암컷의 불임이 아닌, 수컷 헥터의 신체적 한계 때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의사들의 소견에 따르면, 수컷 악어 헥터의 생식기 크기가 번식을 수행하기에는 턱없이 작았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파충류의 번식 과정에서는 생식기의 크기가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헥터의 경우 구조적으로 짝짓기가 완결되기 어려운 상태였기에, 아무리 노력을 거듭해도 자연 임신으로 이어질 수 없었던 것이지요. 


뒤늦게 원인을 파악한 동물원 관계자들은 이들 부부에게 도움을 줄 방법을 모색하셨습니다.


애니멀플래닛Zoo Poznan


하지만 안타깝게도 해결책이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두 악어 모두 이미 고령이라 신체적 부담이 크고, 인공 수정이나 체외 수정을 시도하기에는 절차가 매우 복잡하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5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서로만을 바라보며 노력해온 악어 부부의 사연은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과 동시에 진한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비록 후손을 보지는 못하셨지만, 이들이 보여준 오랜 유대감만큼은 그 무엇보다 값진 기록으로 남을 것입니다.

하명진 기자 [zipsa@animalpl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