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공감

고양이 건강 위해 꼭 알고 있으면 좋은 '예방접종 시기'와 필수로 맞아야 할 '백신 종류'

BY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8월 19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왼) reddit, (dh) The Animal Medical Center


[반려동물 건강상식] 예방접종은 여러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맞는 것이다보니 사람이든 고양이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경우 치명적인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예방접종은 필수 아닌 필수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예방접종을 맞춘다고해서 끝나는 것이 아닌데요.


성장 단계별로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이 구분돼 있답니다. 각 단계별, 시기별로 맞아야지만 고양이가 잔병치레를 하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이죠.


자, 그렇다면 고양이는 언제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고, 어떤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awSpace


사실 각 병원마다, 수의사마다, 검색해봤는데 각 블로그나 포스트마다 예방접종 기준이 달라서 헷갈리고 너무 어렵다며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의사 개개인마다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나 백신 종류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알려진 상식 범위 내에서 고양이 예방접종은 언제, 어떻게, 무엇을 하면 고양이에게 좋은지 애니멀플래닛이 이우장 수의사님께 직접 자문을 받아봤습니다.


우선 병원마다 고양이 백신에 대한 프로토콜은 다를 수가 있는데요. 고양이 최초 접종은 일반적으로 생후 8주부터 시작해 3주 간격으로 총 3차에 걸쳐 접종을 하게 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보통 아기 고양이들은 모유 수유를 하면서 항체를 함께 키워 면역력을 생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통해 얻은 항체는 생후 6~8주 정도가 되면 남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 등을 통해 항체를 만들어줘야 하죠.


생후 8주~9주쯤 반드시 시작해야 하며 적어도 생후 12주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종합백신은 3종 또는 4종 혼합백신으로 맞추게 됩니다.


백혈병에 대한 백신의 경우 리스크가 있다면 항체 검사 후 항체가 없으면 접종을 하는데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et WebMD


고양이 종합백신 3종(FVRCP)은 허피스(Feline Viral Rhinotracheitis), 칼리시(Calicivirus), 범백(Panleukopenia)의 약자로 전 세계적으로 이들 3가지는 필수 백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클라미디아가 추가된 것이 고양이 4종 백신이며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약 3주에서 4주 텀을 두고 맞추는게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백혈병을 함께 접종하게 되는 경우 2회에 걸쳐 3주 간격으로 맞추게 되며 광견병 접종은 생후 3개월 후부터 맞을 수 있어 주로 마지막 종합백신과 함께 맞춥니다.


◆ 1차 접종: 종합백신(FVRCP+CH) + 백혈병

◆ 2차 접종: 종합백신(FVRCP+CH) + 백혈병

◆ 3차 접종: 종합백신(FVRCP+CH) + 광견병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Care


이우장 수의사님은 "위와 같은 3차 접종을 완료 후 1년 단위로 매년 추가 접종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예방접종은 컨디션에 따라 양호하지 않은 경우 접종시기가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우장 수의사님은 또 "고양이도 사람처럼 예방접종 이후 일시적으로 미열, 무기력, 식욕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라며 "예방접종 후 약 1주일간은 목욕이나 무리한 운동을 삼가합니다"라고 조언했는데요.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예방접종해서 사랑하는 우리집 고양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잘 지낼 수 있도록 꼼꼼하게 잘 챙겨 슬기로운 반려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

이우장

경북대 수의대 졸업

전) 굿모닝펫 동물병원 수의사

2018년 미국 UC 데이비스 Veterinary Medical Teaching Hospital - Behavior Externship (수의 행동학 익스턴쉽)

2019년 North American Veterinary Community(NAVC) Advanced Behavioral Medicine 상급 행동의학 CE과정 이수

2019년 Living and Learning with Animals(LLA) telecourse과정 이수

Humane Society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회원

American Veterinary Society of Animal Behavior 회원

리즈 반려동물 행동 클리닉

상담 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