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우리집 강아지와 고양이도 스마트폰에 얼굴인식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BY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8월 06일

애니멀플래닛(왼) 삼성전자, (오) reddit


엉뚱한 질문일 수도 있겠지만 우리집 강아지와 고양이 얼굴도 스마트폰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한 적 있으신가요?


강아지 얼굴인식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얼굴인식 기술은 과연 강아지와 고양이 얼굴도 구분할 수 있을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지난달 30일 유튜브 채널 '삼성전자 뉴스룸'에서는 '[테키톡] 인공지능 얼굴인식 기술, 강아지 얼굴도 구분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와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이날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에서 생체인식 기술 등 얼굴인식 기술을 13년간 연구한 한재준 마스터에게 AI 딥러닝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에 대해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적용된 딥러닝 기반 AI 얼굴인식 기술을 기준으로 질문이 진행됐는데요.


애니멀플래닛youtube_@삼성전자 뉴스룸 [Samsung Newsroom]


그렇다면 가장 궁금한 강아지, 고양이 얼굴인식 등록 가능한걸까요.


한재준 마스터는 "인식을 할 수가 없습니다"라며 "(인식할 때) 얼굴을 먼저 검출을 하게 되는데 실제 사람의 얼굴만 검출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지금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적용된 AI 얼굴인식 기술로는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 얼굴을 등록해 사용할 수 없다는 설명인데요.


반려인구 1000만 시대에 접어든 만큼 머지않아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 얼굴을 등록해 사용하는 기술이 적용되지 않을까라는 엉뚱한 상상을 한번 펼쳐봅니다.


인공지능 얼굴인식 기술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채널 '삼성전자 뉴스룸' 아래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삼성전자 뉴스룸 [Samsung Newsroom]


YouTube_@삼성전자 뉴스룸 [Samsung Newsroom]

핫이슈